본문 바로가기
미디연구소

미디 프로그램, 시퀀서를 선택하는 과정

by 자바슈크림 2022. 6. 12.

미디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요

미디 입문자용 컴퓨터를 고르셨다면 그다음은 미디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면 미디 프로그램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미디 프로그램은 시퀀서라고 부릅니다. 순차적으로 나열되어 있는 음들의 정보를 처리해주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그렇게 이름 붙여졌습니다. 시퀀서는 이미 많은 프로그램들이 나와있습니다. 사용자들도 다양해서 꼭 특정 프로그램을 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장르나 곡의 스타일에 따라 사용하기 편한 프로그램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프로그램들이 상향 평준화되어서 어떤 시퀀서를 사용해도 불편함 점은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유명한 시퀀서를 사용한다면 인터넷 검색을 통해 공부하기가 편할 것입니다. 친구들이 사용하는 시퀀서를 사용한다면 더 편하게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그램 구매가 가격 면에서 아직 부담스럽다면 무료 배포용 프로그램을 사용해보면 좋습니다. 악기나 관련 장비를 구매했을 때 제공되는 번들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시퀀서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을 잘 살펴본 뒤 자신에게 잘 맞는 프로그램을 고르면 좋겠습니다. 음악 작업의 효율이나 동기부여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시퀀서를 선택하는 과정

많은 미디 입문자들은 친구의 추천을 받아 시퀀서를 선택합니다. 그대로 따라 해 보면서 미디 공부를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어릴 적에 주변분들에게 많은 질문을 하고 답을 얻었습니다. 미디를 이미 시작한 친구가 있다면 먼저 가서 물어보십시오.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시퀀서의 장점과 단점을 물어본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OS 종류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윈도우 컴퓨터와 맥 컴퓨터 양쪽 모두에서 작동하는 시퀀서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쪽에서만 작동하는 시퀀서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로직 프로(LogicPro)'가 있습니다. 맥에서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하드웨어를 미리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컴퓨터의 구매부터 계획하셔야 합니다. 그런 이유로 양쪽 모두에서 작동하는 '큐베이스(Cubase)'를 많이 사용합니다. 사용자층이 가장 많은 위 두 가지 프로그램은 기능면에서 아무런 차이가 없을 정도로 모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만들고 싶은 곡의 장르가 무엇입니까? 장르에 따라 사용자층이 구분되어 있는 시퀀서도 있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Ableton LIVE) 또는 에프엘 스튜디오(FL Studio)는 힙합과 일렉트로닉 사용자층이 많습니다. 샘플을 이용한 루프 음악 스타일이나 비트메이킹 작업이 많다면 고려해보아야할 시퀀서입니다. 장비 구입 시에 제공되는 큐베이스 AI 프로그램(무료 번들 버전 프로그램)을 통해 큐베이스 유저가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필요한 하드웨어를 구입했을 때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십시오.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해보면 본인이 편안하게 느끼는 시퀀서가 무엇인지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무료 번들 버전에는 기능 제한이 있습니다. 사용한 뒤에 마음에 든다면 정품을 구입하십시오.

유튜브나 TV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작업 과정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때 사용하는 시퀀서를 따라서 사용해보면 좋을 것입니다. 그 아티스트의 스타일을 쉽게 따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비나 가상악기 등을 똑같이 준비할 수 있다면 아티스트의 특징을 금방 흉내 낼 수 있습니다. 음악이나 음향과 같은 전문 분야에 진출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전문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가의 장비를 갖춘 스튜디오에서는 프로툴즈(Protools) 또는 디지털 퍼포머(Digital Performer)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런 시퀀서들은 높은 등급의 오디오 장비들이 함께 갖춰져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의 고려사항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일반적인 사용자에게 시퀀서 추천하기

그렇다면 가장 좋은 시퀀서는 무엇일까요? 선택이 어렵다면 사용자가 가장 많은 시퀀서를 선택하십시오. 윈도우 컴퓨터 사용자라면 큐베이스를 맥 컴퓨터 사용자라면 로직 프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미디 작업의 기본기는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빠르게 공부하고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중요사항을 검색으로도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두 시퀀서는 이미 수많은 책과 강좌가 나와있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에게 더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저는 맥북을 추천드린 바 있기 때문에 로직 프로도 함께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어떤 시퀀서를 선택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의 선택을 모두 응원합니다. 시퀀서 간의 기능 차이도 크게 없습니다. 여러 이유로 고민할 시간에 빠르게 시퀀서를 직접 접해보길 원하는 마음에 위 내용을 추천드린 것입니다. 다시 한번 빠른 선택을 응원합니다. 음악 작업에서 하드웨어와 프로그램은 도구일 뿐입니다. 영감과 음감은 여러분들 마음속에 이미 존재하고 있습니다. 미디 공부를 빨리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