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연구소

Dave Weckl, 세계적인 드러머와 함께하는 여름캠프

by 자바슈크림 2022. 6. 4.

드러머 데이브 웨클(Dave Weckl)은 누구인가

유명 퓨전 재즈 드러머 데이브 웨클은 1960년 생으로 미국 출신 드러머입니다. 2000년에 Modern Drummer 명예의 전당에 오르셨습니다. 현재 데이브 웨클 밴드(Dave Weckl Band)를 이끌고 있습니다. 제가 처음 데이브 웨클을 알게 된 것은 'Spain'이라는 곡 때문입니다. 곡의 멜로디와 화려한 리듬이 정말 멋진 곡입니다. 그 곡을 들으면 누구나 Chick Corea의 피아노 연주에 매료됩니다. 그렇게 계속 듣다 보면 모든 악기의 호흡이 정말 완벽하다고 느껴질 것입니다. 이런 유명 뮤지션들의 밴드 음악이 좋은 것은 아티스트 개인의 역량이 좋은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거기에 대해서 리듬 파트 악기들이 너무 완벽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밴드 활동을 해오면서 리듬 파트 악기 연주자분들을 존경해오게 되었습니다. 밴드의 연주가 좋아지는 것은 그분들의 역량이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우리는 흔히 보컬의 목소리에 반해서 그 음악을 좋아하곤 합니다. 그리고 화려한 멜로디 연주 때문에 좋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그 음악을 들으면 어느 순간 멜로디보다 리듬 연주가 잘 들리는 때가 옵니다. 그때였습니다. 저도 그때에 데이브 웨클의 연주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음악을 공부하고 시간이 지나면 리듬을 더 많이 연구하는 이유가 여기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데이브 웨클은 1980년대 초반부터 뉴욕 퓨전 재즈 무대에서 연주를 시작했습니다. 그때부터 대단한 실력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여러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하게 됩니다. 폴 사이먼, 조지 벤슨, 미셸 카밀로, 로버트 플랜트, 앤서니 잭슨, 마이크 스턴 등의 유명 뮤지션들과 많은 작업을 이어왔습니다. 1986년부터는 칙 코리아 일렉트릭 밴드(Chick Corea Electric Band)에서 활동했습니다. 이때의 활동부터가 더 유명해진 계기라 생각합니다. 제 주변 뮤지션분들도 이때의 음악을 많이 좋아하시고 동경하고 있습니다.

 

칙 코리아 일렉트릭 밴드

Chick Korea가 이끄는 칙 코리아 일렉트릭 밴드는 여러 작품을 남깁니다. 지금도 유튜브를 통해 우리가 잘 아는 'Spain'이라는 곡을 연주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Dave Weckl은 피아노를 연주하는 Chick Corea와 베이시스트 John Patitucci와 함께 이 밴드에서 연주합니다. 그래미 어워드에 두 번이나 오른 대단한 밴드입니다. 색소폰 연주자 Erick MArienthal과 기타리스트 Frank Gamble 등 유명 연주자들이 이 밴드에서 함께 했습니다. 여기서 활동한 Frank Gamble도 화려한 플레이 때문에 제가 많이 좋아했었습니다. 저는 여러 이유로 이 밴드의 라이브를 즐겨 듣곤 합니다. Chick Corea의 사망 이후에 더 관심 있게 라이브 영상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구글 검색을 통해서 Chick Corea의 연주 영상이나 그의 밴드의 연주 영상을 찾아보십시오. 정말 좋은 연주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이 밴드의 아티스트 중에서 Dave Weckl의 공식 홈페이지를 가끔 들러보곤 합니다. 스토어를 이용하거나 드럼에 관련된 자료나 정보를 얻기 위해서 방문하기도 합니다. 라이브 세션 활동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가끔 앨범 발매 소식도 접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미국 내 투어가 있을 때에는 저도 정말 참석하고 싶습니다. 여러분들도 관심이 있으시다면 데이브 웨클 공식 홈페이지에 가입을 해두면 좋겠습니다. 데이브 웨클의 활동 소식 등을 메일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저에게 메일 한 통이 왔습니다. 바로 '드럼 캠프'에 대한 소식입니다.

 

판타지 드럼캠프 2022

이메일로 제게 안내된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데이브 웨클이 참석하는 '판타지 드럼 캠프 2022'에 대한 소식입니다. 이번 드럼 캠프는 14번째 열리는 행사입니다. 8월 5일부터 9일까지 LosAngeles에서 열립니다. 장소는 MI(Musicians Institute)입니다. MI는 전문 연주인들을 위한 유명한 실용음악 대학교입니다. LA 인근에 있는 분들은 참석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메일 내용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번 캠프에는 마크 길리아나, 사이먼 필립스, 스티브 스미스, 데이브 웨클과 함께 하는 캠프입니다. 4일 동안, 4명의 선생님들과 15명 정도의 사람들이 함께 합니다. 하루에 한 명의 선생님이 참석합니다. (데이브 웨클은 5일에서 9일 사이에 한 번만 참석하는 것입니다.) 베이시스트 하가 벤 아리, 키보디스트 스튜 민 데만, 가수 크리스티 폴란드, 기타리스트 비니 발렌티노 등이 포함된 콘서트에도 참석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비용을 지불하면 데니스 무디의 '리코딩과 제작'에 대한 내용도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MI 스태프라면 무료로 교육 코스(부모와 학생들을 위한 진로에 대한 내용)에 참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숙소에 대한 내용입니다. 학교까지 걸어갈 수 있는 거리의 Loews Hollywood Hotel에서 단체요금으로 묵으면서 주변 명소와 맛있는 음식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녁 시간에는 다양한 내용의 여러 클래스들이 열릴 거라고 합니다. 8월에 LA에 갈 수 있는 분들이나 LA 근처에 사시는 분들은 미리 신청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MI의 학생이라면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