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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연구소

마이크 구입할 때 살펴야할 스펙 용어

by 자바슈크림 2022. 7. 3.

마이크가 필요한 이유와 스펙을 보는 법

미디 작업을 처음 시작했을 때에는 미디 데이터를 입력하고 편집하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미디 입력과 관련된 마스터 건반 등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일정 정도의 트랙 개수가 늘어나고 나면 그 트랙을 오디오 데이터로 바꾸는 일이 더 중요해집니다. 그리고 오디오 데이터를 직접 입력하는 단계까지 다다르게 됩니다. 이때에 마이크가 필요해집니다.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소리를 컴퓨터의 시퀀서 안으로 넣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제일 대표적인 것이 보컬입니다. 사람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는 방법은 마이크뿐입니다. 또 어쿠스틱 악기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첼로의 소리를 그대로 녹음하는 방법은 마이크를 이용하는 것 밖에는 없습니다.

이때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구입하려는 마이크의 스펙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스펙이라는 것은 마이크의 종류와 성능에 대해 적어놓은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어려운 용어들이 많이 나와있으며 그 내용은 거의 숫자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종류에 대한 내용은 처음 듣는 용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천천히 살펴본 뒤 스펙을 확인하면 거의 모두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큰 구분으로는 다이내믹과 콘덴서가 있습니다. 이 둘은 구조의 차이로 인해서 용도가 차이가 납니다. 야외에서나 주변 소음에 상관이 없는 경우에는 다이내믹 마이크가 훨씬 유리합니다. 녹음실에서 사용하거나 그것과 비슷한 환경이 갖춰져 있다면 콘덴서 마이크가 음질면에서 유리합니다. 

 

마이크의 주요 스펙

처음으로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중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주파수 응답 폭(Frequency Response Range)에 대한 내용입니다. 마이크가 얼마나 넓은 주파수 대역을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보통은 그래프로 표시되어 있어서 금방 이해할 수 있습니다. 왼쪽이 저음역대이고 오른쪽이 고음역대입니다. 저음과 고음 모두 고르게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이크가 좋은 마이크입니다. 한쪽이 높거나 특정 부분이 높은 마이크들은 특색 있는 마이크로 분류됩니다. 그런 특징이 필요해서 그 마이크를 사는 사람들도 있으니 일반적인 마이크를 원한다면 이 그래프가 평탄하게 되어 있는 마이크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향성(Polar pattern)에 대한 내용입니다. 마이크는 음을 받아들이는 방향이 있습니다. 마이크를 들고 노래할 때 마이크 뒤쪽 소리는 작게 들어오고, 당연하게도 마이크 앞쪽 소리가 크게 들어올 것입니다. 이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그림으로 그려두었습니다. 동글란 원을 그려놓고 각도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소리가 많이 들어오는 쪽으로 선을 그려놓았으니 마이크의 방향을 떠올리면서 그림을 분석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신호의 세기에 대한 내용이 이어서 나옵니다. 용어에 노이즈가 들어가 있다면, 소리가 들어올 때 함께 들어오는 노이즈가 얼마나 많은가에 대해 표시해 주는 것입니다. 당연히 숫자가 작을수록 좋은 것입니다. 관심이 있는 마이크가 2, 3개 있다면 이런 내용들을 비교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신호 대비 잡음비(SNR)도 있습니다. 마이크로 들어오는 소리와 마이크 자체의 노이즈 비율입니다. 이 수치는 비율이기 때문에 숫자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다음은 최대 음압(Max SPL)입니다. 마이크가 받아들일 수 있는 최대의 소리입니다. 그 수치를 넘어서면 일그러진 소리가 들리게 됩니다. 마이크에 대한 용어가 잘 이해되지 않을 때에는 이 수치만 확인해도 큰 도움이 됩니다. 최대 음압이 높으면 사람의 목소리와 여러 악기들을 모두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기억해두십시오. 이 수치는 높을수록 좋습니다. 다이내믹 레인지(Dynamic Range)도 살펴보면 좋습니다. 사용 가능한 최대 출력 범위입니다. SPL에서 노이즈 값을 제하고 표시됩니다.

 

스펙에 대한 연구가 꼭 필요한가요?

사람들이 장비를 구입하고 싶어 할 때 저에게 많이 하는 질문입니다. 그 장비의 스펙을 모두 알 필요가 있을까요? 맞습니다. 그렇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 장비의 핵심 내용은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가장 비싼 장비를 구입하면 됩니다. 인기 있고 비싼 장비는 시장에서 이미 검증을 마쳤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내용은 무엇일까요? 저는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가장 크게 녹음할 수 있는 수치와 노이즈의 수치입니다. 당연히 전자는 커야 하고 후자는 작아야 합니다. 받아들이는 소리의 양이 많아야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이즈는 작아야 하는 것은 너무 당연한 것입니다. 하나의 마이크에 관심이 있고 그 마이크만 사용한다면 아무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녹음이라는 것은 매우 복잡한 과정입니다. 주변의 환경에도 영향을 매우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마이크를 구입할 때는 같은 값이라면 이런 스펙을 비교한 뒤 구입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래서 스펙에 대한 연구의 개념이 아니라 현명한 소비자의 개념으로 이런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여러분도 저처럼 이미 마이크 하나씩은 구입하셨나요? 그렇다면 자신이 가진 마이크의 스펙을 살펴보세요. 그리고 다음 구입하는 마이크는 그 스펙과 비교해서 더 나은 마이크로 구입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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