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연구소

에이블톤 라이브 시퀀서의 특징과 기능

by 자바슈크림 2022. 7. 30.

에이블톤 라이브란 무엇인가

에이블톤 라이브(Ablton Live)는 비교적 최근에 사용자가 많아진 시퀀서입니다. 유명 프로듀서들과 최근 인기를 많이 얻은 작곡가들 다수가 사용 중입니다. 다른 종류의 시퀀서들처럼 미디 시퀀서와 오디오 시퀀서 기능을 합니다. 비트 매칭과 크로스 페이딩 기능 때문에 라이브 공연을 위한 도구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시퀀서 이름에 'LIVE'가 들어가 있는 것을 보면 '라이브 공연'에서 그 기능이 더 뛰어날 것이란 걸 예상할 수 있습니다. 시퀀서들 중에서는 비트 매칭이 최초로 가능하기도 했습니다. 또 턴테이블 리스트에 사용되는 여러 이펙트 컨트롤을 제공하기 때문에 DJ들을 위한 시퀀서로도 사용됩니다. 에이블톤 라이브를 위한 전문 컨트롤러도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Ablton Live) 시퀀서는 독일 베를린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에이블톤(Ablton) 회사가 개발했습니다. 2001년에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윈도우 OS에서 사용 가능하고 맥 OS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작곡과 편곡, 녹음, 믹싱과 마스터링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전문가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3가지 에디션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는 현재 11 버전까지 출시되어 있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의 특징

에이블톤 라이브는 다른 시퀀서와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어레인지 뷰'와 '세션 뷰'가 그것입니다. '어레인지 뷰'는 일반적인 시퀀서에서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미디 데이터와 오디오 데이터가 가로의 시간축을 기준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재생하면 시간순서대로 왼쪽부터 플레이 됩니다. 데이터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킬수록 늦게 연주되고, 데이터를 왼쪽으로 이동시킬수록 더 일찍 연주됩니다. 하지만 에이블톤 라이브는 '세션 뷰'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모든 미디 데이터와 오디오 데이터를 그리드(GRID) 기반으로 사용하게합니다. 가로의 시간축을 기준으로 연주되지 않습니다. 각각의 그리드가 일정하게 반복되면서 연주됩니다. 한 트랙은 여러개의 그리드를 갖습니다. 그 트랙은 각각의 그리드를 선택적으로 연주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다른 트랙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연주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반복되면서 연주되는동안, 사용자는 여러가지 경우의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번 트랙에서 'A 미디데이터'를 반복하고 2번 트랙에서 'B 오디오데이터'를 반복합니다. 그 이후에 1번 트랙에서 'A 미디 데이터'와 유사한 'AA 미디데이터'를 반복합니다. 일반적인 시퀀서라면 모든 데이터를 시간 축을 기준으로 복사해서 배열해야 합니다. 여러가지 조합을 하고 싶으면 그만큼의 데이터를 또 복사하고, 배열하고, 들어보고, 편집해야 합니다. 이것이 '어레인지 뷰'입니다. 하지만 '세션 뷰'는 이런 방식의 음악제작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이런 방식의 음악 장르는 무엇이 있을까요? 일정한 리듬의 반복이나 코드 진행이 복잡하지 않은 장르일 것입니다. 그래서 힙합이나 일렉트로닉 장르의 프로듀서들이 에이블톤 라이브를 많이 사용합니다.

 

에이블톤 라이브의 기능과 종류

에이블톤 라이브는 음반제작에 필요한 좋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성능이 좋은 4가지의 소프트웨어 가상악기가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임펄스, 심플러, 인스투르먼트 랙, 드럼 랙이 그것입니다. 임펄스(impulse)는 드럼 키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최대 8개의 드럼 사운드로 구성된 키트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임펄스를 통해 완성된 키트는 에이블톤 라이브의 미디시퀀서로 시퀀싱이 가능합니다. 심플러(simpler)는 오디오 데이터를 간단하게 편집하고 이펙팅할 수 있는 샘플러입니다. 인스투르먼트 랙(instrument rack)은 사용자가 여러 악기와 이펙트를 하나의 장치로 컨트롤할 수 있게 합니다. 사용자 정의를 통해 사운드를 분할하고 계층화할 수 있습니다. 드럼랙(drum rack)은 드럼 샘플러입니다. 오디오 데이터와 미디 장치까지 드럼랙 내부에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는 3가지 에디션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인트로(intro), 스탠다드(standard), 스위트(suite)입니다. 인트로 에디션에는 위 4가지 악기가 기본으로 제공되고 상위 에디션에는 아날로그, 베이스, 콜리젼, 드럼신스, 일렉트릭, 오퍼레이터, 폴리, 샘플러, 텐션, 웨이브테이블 등의 악기들이 추가 제공됩니다. 이외에 사운드 라이브러리에서 애드-온 샘플팩도 제공합니다. 세션드럼, 라틴 퍼커션, 이센셜 인스투루먼츠 콜렉션, 오케스트라 인스트루먼츠 콜렉션이 이 샘플팩에 포함됩니다.

추가로 에이블톤 라이브을 쉽게 사용하기 위한 전용 하드웨어가 있습니다. Akai 회사에서 발매된 APC40입니다. 여러개의 패드 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흔히 'launchpad'라고도 부릅니다. 에이블톤 라이브의 '세션뷰'의 기능을 더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하드웨어와 함께 에이블톤 라이브를 사용해본다면 이 시퀀서의 기능을 더 잘 활용할 수 있을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