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연구소

마이너 스케일을 사용해서 슬픈 노래 작곡하기

by 자바슈크림 2022. 7. 25.

마이너 스케일은 무엇인가요

마이너 스케일은 스케일의 한 가지 종류입니다. 스케일은 음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으로, 대표적으로 메이저 스케일이 있습니다. 메이저 스케일과 생김새는 비슷하지만, 연주해보면 매우 다르게 들리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마이너 스케일입니다. 마이너 스케일도 순서대로 음을 쌓아나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라' 다음 음은 '시'입니다. '시' 다음 음은 '도'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순서대로 나열합니다. 그러면 '라시 도레미파 솔라'가 됩니다. 한옥타브 위의 '라'까지 계속하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A minor Scale'이 완성됩니다. 마이너 스케일이 메이저 스케일과 다른 점은 음들 사이의 관계입니다. 메이저 스케일은 3번째와 4번째, 7번째와 8번째 음이 반음이 됩니다. 나머지는 모두 온음입니다. '도'와 '레' 사이에는 사실 '도#'이라는 음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붙어있는 음을 하나 건너뛰어서 엮여있는 것이 바로 '온음' 관계입니다. 이것과 다르게 '미'와 '파' 사이에는 음이 없습니다. 검은색 건반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바로 붙어 있는 음들의 관계를 '반음'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메이저 스케일은 '온음-온음-반음-온음-온음-온음-반음'의 순서대로 음이 나열됩니다. 하지만 마이너 스케일은 이것과 다릅니다. 2번째와 3번째 음들, 그리고 5번째와 6번째 음들이 반음이 됩니다. 나머지는 모두 온음입니다. 그러니까 마이너 스케일은 '온음-반음-온음-반음-온음-온음'의 순서대로 음이 나열됩니다.

 

마이너 스케일을 사용해보자

이렇게 정해진 법칙대로 음을 나열한 뒤 연주하면 그 스케일의 느낌을 금방 알아챌 수 있습니다. 메이저 스케일을 연주하면 밝고 힘찬 느낌이 나게 됩니다. 하지만 마이너 스케일을 연주하면 슬픈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이너 스케일을 연주하는 것만으로도 금방 슬픈 곡의 느낌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마이너 스케일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슬픈 느낌을 만들어주는 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슬픈 느낌을 만들어주는 음들은 3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3번째 음과 6번째 음과 7번째 음입니다. 예를 들어 '라' 음에서 시작했다면 세 번째 음인 '도'까지 이어서 멜로디를 연주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라-시-도'의 멜로디가 연주됩니다. 그러면 온음 하나와 반음 하나가 이어서 연주되어 슬픈 느낌을 더 나게 만듭니다. 이것과 비교하기 위해서 '도-레-미'를 연주해보겠습니다. 온음이 두 번 연속되었기 때문에 슬픈 느낌은 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특정 음들을 이용해서 여러 가지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멜로디 안에 반음의 관계를 넣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도-레-미' 보다는 '레-미-파'를 이어서 연주하는 것이 훨씬 슬프게 들리게 됩니다. 반음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이너 스케일을 사용할 때에는 위와 같은 방식을 시도해보아야 합니다. 물론 처음부터 악상이 떠오른다면 위의 방법을 꼭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마이너 스케일을 잘 알고 있다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슬픈 노래 작곡하기

그렇다면 슬픈 노래는 어떻게 작곡해야 할까요? 위에서 예를 든 것처럼 마이너 스케일을 활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한 단계를 더 나가보겠습니다. 바로 코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마이너 스케일을 이용해서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코드들을 이용해서 마이너 곡의 코드 진행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장조(Major Key)에서 밝은 코드 진행을 만들어냈다면 단조(minor Key)에서는 슬픈 코드 진행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음정(interval)'을 이용해서 설명하면 이것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이해하기가 너무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마이너 스케일을 이용해서 그대로 음을 쌓아 올린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슬픈 멜로디들이 그대로 화음이 되었기 때문에 코드 진행도 당연히 그것과 같은 느낌을 가집니다. 이렇게 생각한 뒤 코드 진행을 연주합니다. 그리고 그것에 맞는 마이너 스케일을 연주해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금방 슬픈 느낌의 곡을 작곡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악상이 바로 떠오른다면 이런 방법은 시도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처음엔 이러한 작곡의 방법을 따라 해 보면 큰 도움이 됩니다. 단순하고 기계적인 방법이 학습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을 여러 번 시도해보십시오. 그러면 마이너 스케일을 많이 연주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과 알맞은 코드 진행 또한 연주하게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음에 대한 감각이 좋아지게 되고, 자신이 의도한 대로 멜로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스케일을 이용해서 학습하는 방법을 꾸준히 반복해보기를 권해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