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연구소

미디에서 사용되는 채널 번호에 대해 알아보자

by 자바슈크림 2022. 7. 26.

미디에서 사용되는 채널 번호는 무엇인가요

미디를 공부할 때 채널 번호에 대해 이야기 듣게 됩니다. 중요하게 느껴지는데,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채널이란 쉽게 이야기해서 미디 데이터가 전송될 때 사용하는 도로입니다. 우리가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왕복 8차선을 달린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한 차선씩 이용한다면 4대가 동시에 달려도 상관이 없습니다. 만약 이런 차선이 하나뿐이라면 마주오는 차량이 지나간 뒤에 내 차량이 지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미디 신호는 16개의 채널을 이용합니다. 16개의 차선이 있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미디 신호를 주고받을 때 여러 가지 정보가 담기게 됩니다. 이때 트랙에 대한 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 트랙이 무슨 소리가 나고 있는지를 알아야 정확한 악기로 연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1번 트랙이 기타 소리일 때, 그 신호를 받은 미디 장비에서 기타 소리를 내어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무슨 소리인지 모른다면 엉뚱하게 피아노 소리가 나올지도 모릅니다. 이럴 때 미디는 채널 번호를 이용합니다. 미디 데이터를 받아서 그 음을 재생할 때, 16개의 미디 채널 중에 하나를 통해서 신호를 보내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나의 악기만 소리 난다면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10개 이상의 악기가 동시에 연주가 됩니다. 10개 이상의 악기 정보가 동시에 전송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럴 때 채널 1번을 통해서 기타 소리, 2번을 통해서 피아노 소리, 3번을 통해서 드럼 소리, 이런 방식으로 구분해서 전송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채널 번호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번 채널은 '피아노'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10번 채널은 '드럼'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미디 채널 번호를 사용하는 다른 방식

이런 방식으로 채널은 미디 데이터가 지나가는 길을 제공합니다. 그런데 악기 소리 이외에도 미디 데이터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아노의 서스테인 페달입니다. 서스테인 페달을 밟은 채로 피아노를 연주하면 앞에 연주된 음들이 계속 울리고 있게 되어 사운드를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런 신호는 어떻게 전송할까요? 악기 소리와 마찬가지로 미디 데이터로 변환되어서 전송됩니다. 서스테인 페달을 밟았을 때에는 '1', 밟지 않았으면 '0'이라는 식으로 기록됩니다. 색소폰을 미디 데이터로 전송할 때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입으로 부는 악기들은 'Breath control'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숨을 얼마나 많이 불어넣었느냐가 악기 소리에 변화를 주기 때문입니다. 이런 데이터도 미디 신호로 전송됩니다. Velocity 등의 데이터도 이와 같습니다. 이런 종류의 데이터를 컨트롤러 데이터라고 합니다. 일부 컨트롤러 데이터들도 미디 채널을 통해 전송됩니다. 남은 채널들을 이용해서 가상악기와 연결시킬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시퀀서를 사용하게 된 초기에는 프로그래밍하듯이 미디를 작업하기도 했습니다. 여러분들의 시퀀서에 아직도 'Event Editor'와 비슷한 이름으로 표시되어 있는 기능이 있을 것입니다. 그곳을 살펴보면 '미디 데이터의 시작과 끝, 타이밍, 할당된 채널, 그 기능의 상태' 등이 숫자와 알파벳으로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미디 채널 확장을 위한 외부 기기

이렇게 활용되는 채널이 16개로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미디에 대한 규격을 처음 만들었을 때에는 16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누가 동시에 16개의 외부 장비를 연결해서 쓸 수 있습니까?'라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은 더 많은 악기와 더 많은 미디 신호를 이용했습니다. 그래서 채널도 더 많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럴 때는 미디 채널을 확장할 수 있는 장비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미디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미디 단자가 4세트가 있는 미디 장비가 있습니다. 'MDI In'과 'MIDI OUT' 단자가 함께 있으니 총 8개의 미디 단자가 있는 것입니다. 많은 외부 미디 장비들끼리의 연결, 그리고 컴퓨터 시퀀서를 위한 연결을 도와주는 장비도 나오게 되었습니다. 미디 인터페이스를 검색해보면 미디 단자가 많이 있는 제품들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4세트의 미디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다면, 64개의 미디 채널을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동시에 64개의 악기를 컨트롤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직접 연주하지 않아도 되는 미디 악기들이 64개나 존재하게 됩니다. 정말 많은 연주자들을 동시에 불러서 공연하는 것과 같습니다.

미디 공부를 할때 채널 번호에 대한 설명을 여러 번 듣게 됩니다. 빨라진 컴퓨터로 최신 시퀀서를 사용할 때에는 채널 번호에 대해 반드시 공부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직도 외부 기기들을 미디 케이블로 연결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유명 미디 장비들은 예전의 방식대로 시퀀서와 연결해야 합니다. 이때 채널 번호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지 않다면, 장비 연결에 어려움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미디 채널 번호를 할당하는 방식은 오래된 내용이지만, 관련 서적이나 검색을 통해 꼭 경험해보길 바랍니다.

반응형